Filezilla Server 한글문제 해결

Filezilla Server 한글문제 해결
http://www.mesmerize.pe.kr/166


얼마전 새로 Filezilla Server를 설치해서 사용 (FTP 서버 프로그램 비교 (Serv-U / Filezilla server / Wftpd) ) 하고 있었는데, 이 서버에 접속하는  몇몇 사람들이 접속하면, 영어로 된 폴더와 파일은 잘 보이는데 한글로 된 폴더와 파일은 글자가 깨져서 나온다는 이야기를 했다. 나는 FTP 프로그램으로 (Client) 파일질라(Filezilla)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한글로 된 파일과 폴더가 이상없이 나와서 그 사람들의 FTP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다. (알 FTP의 오류야~ - 이런저런 알툴즈 시리즈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런데 우연히 파일질라 외에 다른 FTP프로그램(LeapFTP)으로 그 문제의 서버에 접속해보니, 나 역시 한글로 된 파일이름이 깨져서 보이는 것이 아닌가! 다른 사람의 FTP프로그램의 문제가 아니라 파일질라 서버의 문제였던 것이다. 뭐가 문제인지 몰라 파일질라 서버의 설정을 들여다봤는데 도무지 원인을 알 수가 없었다. 모든 FTP 프로그램에서 문자가 이상하게 나오면 서버 프로그램이 이상하다고 생각할 테지만 내가 처음에 사용했던 파일질라는 문제없이 한글을 보여줬으니...

인터넷을 마구 뒤진 결과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냈다. 원인은 파일질라 서버는 파일을 UTF8로 인코딩하여 전송하는데 알FTP 등 많은 수의 FTP프로그램은 UTF8로 인코딩된 문자를 지원하지 않는다. UTF8을 지원하는 FTP프로그램을 다른 사람들이 사용하거나(Filezilla), 서버쪽에서 문자열을 변경할 수 있으면  문제가 쉽사리 해결될텐데 두 가지 모두 바꾸기가 쉽지 않았다. 다행히 소스포지쪽에서 파일질라 서버파일을 일반 FTP프로그램에서 문자열이 잘 보이도록 하는 패치파일을 제공하고 있었다.



위의 주소로 가면 최신 파일질라 서버 버전에 맞는 패치 파일이 올라와있다. 이 패치 파일을 서버가 설치된 폴더에 덮어 씌우면 된다. 단 이 때는 미리 작업관리자 등을 통해서 파일질라 서버의 프로세스를 먼저 종료시켜야 한다.

추가 ) 패치파일은 7z라는 압축형식으로 되어있으며, 이 압축파일은 널리 쓰이는 빵집 혹은 알집 등의 프로그램으로 풀 수 있다. 압축을 풀면 filezilla server.exe파일이 생성되는데 그 파일을 설치된 폴더에 복사하면 설치 완료